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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문학 관련 자들(위키 내용 요약)

자발적 막노동 2011. 11. 30. 17:18
많은 사람이 존재한다. 연대기 순으로 정리하고 그 사람들은 어떤 사람인지.. 위키를 통해 정리해본다.
 
맬러리(토머스 맬러리, 1405.~1471.)
  영국의 작가·기사
  복잡다양했던 중세의 아서 왕 이야기를 오늘날과 같이 통일
  간명(簡明)하고 절도 있는 새로운 산문 문체 구축

스펜서(에드먼드 스펜서, 1552. 1. 13 ~ 1599. 1. 13.)
  영국의 시인
  영국 문예 부흥기에 있어서 희곡의 셰익스피어와 함께 가장 위대한 시인

셰익스피어(윌리엄 셰익스피어, 1564. 4. 26. ~ 1616. 4. 23.)
  영국의 극작가, 시인
  엘리자베스 시대(1558-1603) 부흥기 

크롬웰(올리버 크롬웰, 1599. 4. 25. ~ 1658. 9. 3.)
  영국의 정치가, 군인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관리
  잉글랜드의 최초이자 마지막 공화국인 잉글랜드 연방(잉글랜드 공화국) 성립
  아일랜드의 항복한 군인들과 주민들에 대한 학살 자행
  종교적 마찰(아일랜드 카톨릭, 영국 개신교)

밀턴(존 밀턴,1608. ~ 1674.)
  영국의 시인, 청교도사상가
  영문학 사상 최대의 시인
  라틴어가 존숭되던 시기에 자신의 민족언어인 영어를 소중하게 여겼다
  영국 성공회에 대항, 청교도주의[성서주의, 주교제 반대등]지지. 올리버 크롬웰 지지
  이혼의 자유 주장 
  정치 - 인간을 '어른이 아닌 아이로서' 행동하도록 만드는 것
  왕정에 반대하고 공화주의를 주장
  “국가에 대해서 건전한 조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그렇게 할 수 있고 할 의지가 있는 사람이 칭송을 받을 때, 그리고 그렇게 할 수도 없고 
    할 의지도 없는 사람이 침묵을 지킬 수 있을 때, 이것이 진정한 자유입니다. 
    한 나라에 이보다 더 큰 정의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드라이든(존 드라이든, 1631. 8.  9. ~ 1700. 5. 1.)
  영국의 시인·극작가·비평가
  왕정복고기의 대표적 문인
  비평가로서는 당시 프랑스 고전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음 

라신(장 밥티스트 라신, 1639. 12. 21. ~ 1699. 4. 21.) 
 몰리에르, 피에르 코르네유와 함께 17세기 프랑스의 3대 극작가 중 하나
 비극 작가
 
스위프트(조너선 스위프트, 1667. ~ 1745.)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
  영국의 소설가, 인간이나 사회를 날카롭게 비판
  "걸리버 여행기" 가장 뛰어난 풍자 소설

포프(알렉산더 포프, 1688. ~ 1744.)
  영국의 시인
  12살, 척추결핵으로 불구
  드라이든의 시풍을 경모
  영국 고전주의 대표시인
  인간론

헤르더(1744. 8. 25. ~ 1803. 12. 18.)
  칸트의 강의에서 영향 
  여행 일기는 '슈투름 운트 드랑'의 심정 대표
  괴테와 친교
  만년에 스승인 칸트의 철학 비판. 칸트 철학의 추상성·관념성을 범신론 입장에서 공격
  
괴테(요한 볼프강 폰 괴테, 1749. 8. 28. ~ 1832. 3. 22.)
  독일의 작가, 철학자, 과학자, 한때 바이마르 공화국의 재상
  헤르더와 상봉.
    성서, 민요, 호메로스, 셰익스피어 등에 친숙
    셰익스피어의 위대함을 알게 되고 프랑스 고전주의 미학에 반발
  슈투름 운트 드랑 기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발표

로베스피에르(막시밀리앙 프랑수아 마리 이지도르 드 로베스피에르, 1758. 5. 6. ~ 1794. 7. 28.)
  작가 아님 
  프랑스 혁명을 주도한 혁명 정치가, 법학자
  루소의 이상을 목표로 한 자코뱅파의 지도자
  루소의 피로 물든 손

스탈부인(1766. 4. 22. ~ 1817. 7. 14.)
  샤토브리앙과 함께 프랑스 낭만주의 선구자
  '이성과 언론'에 의한 정부 주장(자유주의 사상) - 나폴레옹과 대립, 결국 망명

샤토브리앙(프랑수아르네 드 샤토브리앙, 1768. 9. 4. ~ 1848. 7. 4.)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자
 정치가, 작가.
 루소, 밀턴의 영향을 받아 가톨릭 왕당적 전통주의자
 빅토르 위고“샤토브리앙처럼 될 것,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위즈워스(윌리엄 워즈워스, 1770. ~ 1850.)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
  프랑스 혁명의 열광 속에서 혁명을 옹호했지만, 후년은 보수적으로 

콜리지(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1772. ~ 1834.)
  낭만주의
  호반의 시인 -  로버트 사우디, 워즈오스와 함께
  
라마르틴(알퐁스 마리 루이 드 프라 드 라마르틴, 1790. 10. 21. ~ 1868. 2. 28.)
 프랑스 낭만파 시인
 외교관, 정치가
 

위고(빅토르 마리 위고, 1802. 2. 26. ~ 1885. 5. 22.)
 낭만주의 문학 이념의 초석, 낭만주의 작가들의 수령
 초기에 왕당파적·가톨릭적인 색채가 농후하나 그 후 점차 자유주의 경향
 위고의 희곡에는 강인한 극행위(劇行爲)가 결여되어 있으며 극의 본질인 갈등보다는 줄거리나 대사의 서사성이나 서정성에 역점을 두는 결점
 19세기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시인 중 한 사람
 
에머슨(랠프 월도 에머슨, 1803. 5. 3. ∼ 1882. 4. 27.)
 미국 시인, 사상가
 동양 사상에 밝아 청교도의 기독교적 인생관을 비판
 편협한 종교적 독단이나 형식주의 배척
 자신을 신뢰, 인간성 존중하는 개인주의적 사상 주장
 자연과 신과 인간은 궁극적으로는 하나 - 범신론적인 초월주의 철학 입장
 

호손(너대니얼 호손, 1804년 7월 4일 - 1864년 5월 19일)
 미국의 대표적 소설가, 외교관
 청교도 집안
 인간의 공통된 죄를 은폐하려는 사회의 위선, 편협 증오
 <트와이스 톨드 테일스>라는 단편집 출판
  청교도 정신에 대한 비판정신
 주홍글씨
 
테니슨(앨프리드 테니슨 남작, 1809. 8. 6. ~ 1892. 10. 6.)
  영국의 시인 
  워즈워스에게 그의 재능을 인정
  1850년 윌리엄 워즈워스의 후임으로 계관 시인
  
브라우닝(로버트 브라우닝, 1812. ~ 1889.)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
  바이런, 셀리의 영향을 받아 시인
  알프레드 테니슨과 더불어 빅토리아 왕조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
  
디킨스(찰스 존 허펌 디킨스, 1812. 2. 7. ~ 1870. 6. 9.)
  빅토리아 시대에 활동한 영국 소설가
  디킨스의 소설들은 사회적인 기록을 작품으로 옮긴 것
  빅토리아 시대의 빈곤과 사회 계층에 대한 신랄한 비평가
  마치 현대 최고 할리우드 스타가 누리는 만큼의 대중적 인기를 소설가로서 누림
  현대 주요 일간지가 사회 현안에 미치는 영향만큼이나 그의 의견은 사회에 큰 영향

휘트먼(월트 휘트먼, 1819. 5. 31. ~ 1892. 3. 26.)
 미국의 시인, 수필가·기자
 초월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과도기를 대표하는 인물의 한 사람
 미국 문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한 사람
 자유시의 아버지
 롱아일랜더 창간 - 출판자, 편집자, 인쇄공, 판매, 배달까지를 모두 혼자서 담당
 풀잎 - 랠프 왈도 에머슨으로부터 높은 평가
 "오 캡틴! 마이 캡틴"의 발표
 "민주주의 전망"은 미국 물질주의적 경향을 비판하고 인격주의의 필요성을 주장
 이신론 - 특정 종교가 다른 종교보다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부정하고 모든 종교를 대등
 
멜빌(허먼 멜빌, 1819. 8. 1. ~ 1891. 9. 28.)
  (어두운) 낭만주의, 모더니즘, 부조리 문학, 실존주의 문학
   
  미국의 소설가, 수필가, 시인
보들레르(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1821. 4. 9. ~ 1867. 8. 31.)
 상징주의의 아버지
 프랑스의 비평가, 시인
 부잣집 아들, 유산 장난아니었음, 망나니, 난봉꾼
 인도, 열대지방 여행, 어머니와 관계 안 좋음, 자살시도 여러번
 돈은 다 탕진하고 빚에 떠안겨 죽음
  "어머니는 내가 항상 문학과 예술이 도덕으로부터 독립적인 목적을 추구한다고 생각해왔던 것을 압니다. 내게는 구상과 스타일의 아름다움이면 족합니다. 그러나 당신도 알게 되겠지만, 이 《악의 꽃》이라는 책은, 차갑고 불길한 아름다움을 입고 있습니다. 이것은 분노와 인내로 쓰인 책입니다. 게다가 이 책의 긍정적인 가치의 증거물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말하고 있는 악 안에 있습니다. 이 책은 사람들을 화나게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느껴야 하는 고통이 두려워 나는 그 증거들 중 삼분의 일 가량을 잘라버렸습니다. 그들은 내게서 모든 것을 부정합니다. 발명의 정신과 심지어 국어에 대한 지식까지도. 나는 이 모든 바보짓꺼리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는 미덕과 단점을 지닌 이 책이 문학적 소양이 있는 독자들에게 빅토르 위고나 테오필 고티에 심지어 조지 고든 바이런의 명시들과 나란히 기억될 것을 알고 있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 1821. 11. 11. ~ 1881. 2. 9.)
  서구주의 사상에 끌리고 사회주의 사상을 연구하는 페트라셰프스키의 모임 가담
  사회주의 연구 가담으로 사형구형 및 황제의 명으로 특별사면, 유배
  이상주의적 사회주의자에서부터 기독교적 인도주의자로 사상적 변화
  신흥 자본주의 압박 밑에서 신음하는 소시민층의 대변자인 동시에 열렬한 슬라브주의자
  이질적, 극단적 심리의 인물을 등장시키면서 인간 심리에 대한 놀라운 이해
  당대 러시아의 정치, 사회, 정신세계 등을 날카롭게 분석

톨스토이(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1828. 9. 9.~ 1910. 11. 20.)
  사실주의
  러시아 소설가, 시인, 개혁가, 사상가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대문호
  인류의 예술적 발전을 한 걸음 진전시키는 데 그의 문학과 사상이 큰 역할
  교회와 사회에 대해 비판적인 지식인으로 활약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내용은 몸으로 실천하는 지식인

마크 트웨인(새뮤얼 랭혼 클레멘스, 1835. 11. 30. ~ 1910. 4. 21.)
 미국의 소설가
 톰 소여의 모험, 미시시피강의 추억, 허클베리핀의 모험 등은 다분히 미국적이고 자유스러운 영혼에 대한 찬가
 생활의 체험을 소재로 한 많은 작품을 발표
 왕자와 거지, 불가사의한 이방인 등은 중세 봉건주의 시대의 유럽을 무대, 사회 풍자물

하디(토마스 하디, 1840. 6. 2. ~ 1928. 1. 11.)
  영국의 소설가, 시인
  지방색이 강하지만, 인간적 가치와 당대의 핵심적 문제 제시

말라르메(스테판 말라르메, 1842. ~ 1898.)
 시인의 인상과 시적 언어 고유의 상징에 주목한 상징주의의 창시자로 간주
 

랭보(장 니콜라 아르튀르 랭보, 1854. 10. 20. ~ 1891. 11. 10.)
 상징주의 

 프랑스의 시인
 그리스도교나 부르주아 도덕에 대한 과격한 혐오감이 가득

베르그송(앙리-루이 베르그송, 1859. 10. 18. ~ 1941. 1. 4.)
 프랑스의 철학자
 천재
 미국의 1차대전 참전을 위해 윌슨 대통령을 설득하러 외교관으로 미국 방문
 매우 유려한 문체와 이해하기 쉬운 비유로 대중적으로도 인기
 아인슈타인과 시간 개념에 대한 유명한 논쟁
  노벨 문학상을 수상
 '열린 사회'라는 용어가 그에게서 빌려온 것
 폐쇄적인 종교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개방적 종교가 있다. 후자가  살아남게 된다

예이츠(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1865. 6. 13. ~ 1939. 1. 28.)
  아일랜드의 시인, 극작가
  1923. 노벨 문학상 수상

릴케(라이너 마리아 릴케, 1875. 12. 4. ~ 1926. 12. 29.)
  오스트리아 시인, 작가
  20세기 최고의 독일어권 시인 중 한 명
  파리로 건너가 조각가 로댕 비서(로댕의 이념인 사물을 깊이 관찰,규명하는 능력 기름)
  
말레르브(Daniel François Malherbe, 1881. 5. 28~1969. 4. 12) 
 남아프리카의 소설가·시인·극작가
 시집과 희곡을 출판했으나, 주로 소설가

파운드(에즈라 파운드, 1885. 10. 30. ~ 1972. 11. 1.)
  미국의 시인, 문예 비평가  
  T. S. 엘리엇과 20세기 초반의 모더니즘 시 활동의 중심 인물
  모더니즘 운동(특히, 이미지즘과 보티시즘)을 추진한 원동력
  언어를 조각과 같이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할 것을 주장


말로(앙드레 말로, 1901. 11. 3. ~1976. 11. 23.)
 프랑스의 작가, 정치가
 카뮈나 사르트르와 더불어 신이 죽은 뒤에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와 근거 탐색
 그의 문학은 언제나 그 자신의 행동과 밀접한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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