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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문학

자발적 막노동 2011. 11. 30.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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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화기 문학의 개념
  갑오경장(甲午更張)에서 1919년 3·1운동에 이르는 개화(開化) 계몽기의 문학을 말한다. 즉, 1894년 갑오경장에서 구체적으로 1917년 이광수의 장편 소설
'무정'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작품을 의미한다.


2. 개화기 문학의 형성 배경
  1876년 병자 수호 조약 이후 쇄국 정책의 빗장이 열리고, 갑오경장으로 근대적 사회제도가 확립되었다. 이러한 사회 현상이 문학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신문과
잡지가 발간되고, 신식학교가 설립되는 등 근대 문학의 여건이 형성되었다.

 또한 언문일치(言文一致)의 문장 운동이 전개되고, 외국 문헌의 번역 간행과 이에 따른 번안 문학의 성행은 신문학의 싹을 트게 했다.
신소설과 신시, 근대 소설 등이 이렇나 환경에서 나온 산물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화의 영향을 받은 문학과는 달리 척사론(斥邪論)에 기운 우국경시(憂國警詩)의 문학도 나타났는데, 충군 위국(忠君爲國)의 사상을 담은
우국 가사와 한문시, 의병장들의 시문 등이 이에 속한다.


3. 개화기 문학사 개관
  조선 시대 후기부터 가속화된 평민 문학은 갑오경장의 평등사상으로 인하여 자유롭게 확대되어 갔으며, 이러한 개화의 물결은 형식적인 면뿐만 아니라,
내용까지도 변화를 가져와 그 이전의 문학 형태와는 구별되었다.


시 - 개화 가사와 창가(唱歌)의 모습이 선보였으며, 이것은 최남선의 신체시 등을 거쳐 자유시로 발전되어 갔다.  
소설 - 신소설(新小說)이 나타나 그 이전의 고대 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대비되는 성격을 보였으며, 이광수의 근대 소설의 발판이 되었다.
민속극 - 전통적인 인형극, 창극 등의 민속극은 이 시기 신극(新劇)으로 변모되었다.

4. 개화기 문학의 특징과 의의  
 - 비현실적인 내용에서 탈피하여 실제 현실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자주 정신의 각성과 계몽 및 개화 사사 등이 문학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 문장이 과거의 문어체(文語體)에서 구어체(口語體)로 변화하면서 언문일치(言文一致)의 문장으로 변화되어 나갔다.  
 - 표현에 있어서는 설명 위주의 표현에서 묘사 위주로 점차 전환되어 갔다.
 - 고대 문학과 근대 문학의 과도기적 형태로 교량적인 역할을 했으며, 전통 문학을 계승하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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