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양파 심기
올해 초, 봄에 양파를 심어볼까했다가 다른일로 미루고 미루다 접혔다.
이제 가을, 양파를 심어본다. 가을 양파는 6~7월 즈음하여 수확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이 10월이니 생육 기간이 8~9개월이나 된다.
재미삼아텃밭 유튜버(한 번도 뵌적 없지만, 안성누님으로 부름 ㅎ)님에 따르면 봄양파(조생종)는 봄에 심어 이르면 5월경에도 수확할 수 있다고 한다.
양파는 한 번 심어 1년을 먹는 방식을 취하는 게 이로울 것 같다. 귀찮고 게으른 농부 ^^;
봄에는 양파가 아니어도 심고 관리할 게 이미 많을 것이다.
양파 한 판(카타마루)을 구입해 사무실에 마련한 아까시 나무로 만든 틀밭에 심었다.
한 판 200포기. 많이도 샀다. ㅎ
2024년 농사는 아래와 같이 지어본다.
+ 멀칭비닐: 사용하지 않음
+ 토양 살충제 등 농약 : 사용하지 않음
+ 거름 및 퇴비 : 농약, 제초제 1도 없는 땅콩 심었던 흙에 뽑힌 풀이 푹푹 쌓여 발효되는 중
+ 물 : 심을 때 보슬비 내림
날이 그리 쌀쌀하지 않은데도 심을 때 땅을 호미로 파헤치니 김이 난다. 땅 속이 따뜻한 모양이다.
밤에는 적지 않은 비가 내린 듯 하고 심는 와중에는 느껴지지 않을 만큼의 보슬비가 내리고 말고를 반복하는 작물에게는 좋은 날인 듯 하다.
내년에 결실이 어떨지 궁금하다. 한 판으로 1년 먹고 남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ㅎㅎ
양파 종자는 대부분 일본산이라 한다. 카타마루에 대한 경농 홈페이지 소개글이 있다.
- 저장용 양파품종을 목표로 육성된 다수확 품종의 만생종 양파 입니다.
: 양파는 크게 조생종과 만생종으로 구분한다. 조생종은 봄양파로 수분이 많아 오랫동안 저장이 불가하다. - 표피는 짙은 갈색으로 모양이 이쁘고 맹아가 늦고 부패가 매우 적으므로 저장용 양파로써는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양파 종자를 알아보는 중 흥농상사 블로그를 보니 재배 난이도가 있는 종자라 한다. ㅠ
내년 양파에 대한 나의 기대를 내려 놓아야 하나.. ㅎㅎ
아니다. 내가 알고 있는 양파와 달리 크기가 작고 아쉬워 보일 뿐일 것이다.
양파 대신 땅콩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니 그것으로 만족한다 ㅎ.